본문 바로가기
영화이야기

해외영화 디파티드 정보 / 줄거리 / 결말(스포O)

by 앙쏘 2023. 7. 7.
반응형

기본 정보

이 영화는 범죄, 액션 형태로 상영시간은 151분이며, 2003년 11월 23일에 개봉하였고, 2023년 07월 05일에 재개봉하였습니다.
평점은 9점이며, 55만 명이 상영하였습니다.
감독은 마틴 스콜세지 님이며,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맷 데이먼, 잭 니콜슨, 마크 월버그, 마틴 쉰, 레이 윈스턴, 베라 파미가, 안소니 앤더슨, 알렉 볼드원, 제임스 뱃지 테일, 마크 롤스톤 님이 출연하였습니다.

 

줄거리

1970년 남부 보스턴, 어린 시절부터 갱단을 동경을 하던 콜린 설리반(맷 데이먼)은 아일랜드계 미국인인 조폭 두목 프랭크 코스텔로(잭 니콜슨)에 의해서 범죄조직에 발을 들이게 됩니다.
2006년까지 프랭크는 그를 매사추세츠 주 경찰의 내부 스파이로 훈련을 시킵니다.
콜린은 조직범죄 소탕을 목표로 하는 특별 수사대에 합격합니다.
그는 프랭크의 사주로 갱단에 경찰 내부 정보를 흘려줍니다.

어릴 적부터 경찰을 꿈꾸던 빌리 코스티컨(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은 유년 시절 삼촌과 사촌이 갱단인 환경에서 자랐는데 빌리는 그런 가족을 부정하고 정의로운 경찰이 되고 싶었지만 이런 가정환경과 이력이 발목을 잡았습니다.
매사추세츠 주 경찰에서는 막강한 위세를 떨치는 갱단 두목 프랭크 코스텔로를 검거하기 위해 가족들이 범죄 조직과 관계가 있는 빌리를 퀸넌(마틴 쉰) 대위, 디그냄(마크 월버그)에 의해 갱단 끄나풀이 됩니다.
인생 역전을 노리면서 빌리는 신분을 숨기고 깡패로 살아가지만 마음속은 괴롭습니다.

콜린은 정신과 의사 마들레인(베라 파미가)과 사랑에 빠집니다.
빌리도 그녀를 보호관찰하다가 사랑에 빠집니다.
한편 프랭크는 함정수사를 피하게 되고 대립을 하던 경찰, 갱단은 마침내 서로 내분에 끄나풀이 있음을 알아차리고 이를 색출하기 위해 눈에 불을 켭니다.
콜린은 경찰 내부조사 부서로 승진하고 프랭크의 스파이를 찾는 임무를 맡습니다.
빌리는 프랭크를 따라 극장에 가는데 프랭크는 자기 조직의 개인정보가 있는 봉투를 줍니다.
빌리는 차이나타운까지 콜린의 뒤를 밟지만 서로 얼굴은 확인하지 못합니다.

콜린은 나중에 퀸넌이 빈 건물 옥상에서 빌리와 만나는 걸 미행합니다.
프랭크 부하들이 도착하고 퀸넌은 빌리가 경찰 끄나풀인 걸 들키지 않게 보호해 주려고 따네가 하고 혼자 맞서다가 죽습니다.
갱단 멤버인 티모시는 빌리에게 빌리가 스파이인 걸 안다고 말했다가 빌리에게 총을 맞고 죽습니다.
뉴스에서는 티모시가 잠입수사를 하던 경찰이라고 하지만 프랭크는 이 뉴스가 진짜 스파이를 보호하기 위함인 걸 알아차립니다.
퀸넌의 죽음으로 격분한 디그냄은 콜린과 싸우고 휴직 명령을 받지만 대신 그냥 사임해버립니다.

콜린은 퀸넌의 다이어리를 통해 프랭크가 FBI 정보원인 걸 알아차리고 자기 신원이 밝혀지는 걸 두려워합니다.
프랭크는 갱단 보스로 활동하며 적대 죅의 주요 정보, 이런 것들을 수집해 팔아먹고 있었고 대인배인 척 하지만 내심 아무도 믿지 못해 이중, 삼중 보험을 들어놨고 경찰 내부에 심어놓은 콜린이 배반할 때를 대비해서 통화 내용도 모두 녹음해뒀습니다.
빌리도 프랭크가 FBI 정보원인 걸 알게 되는데 빌리의 도움을 받아 프랭크가 코카인을 거래하다가 그곳에서 갱단, 경찰 사이 총격전이 벌어져 대부분 갱단이 죽습니다.
콜린과 마주한 프랭크는 자기가 FBI 정보원인 걸 밝히는데 콜린이 프랭크를 죽입니다.
프랭크가 녹음해놓은 건 결국 변호사를 통해 증거 자료가 고스란히 빌리에게 넘어갑니다.
프랭크는 콜린에게 아드르처럼 여긴다고 말하지만 거짓말이고 프랭크는 빌리를 가장 아끼며 신뢰하고 아들처럼 여겼습니다.

갱단이 소탕되고 빌리는 자기 정체성을 찾습니다.
콜린은 프랭크의 봉투를 보고 자기가 쫓아야 하는 자가 누군지 알게 됩니다.
빌리가 폭로한 걸 알아차린 콜린은 경찰 컴퓨터 시스템에서 빌리의 기록을 삭제합니다.
빌리는 콜린이 스파이라는 녹음을 마들레인에게 보내서 그녀가 콜린을 포기하게 만듭니다.

 

결말

빌리는 경찰 학교 시절 동기인 브라운과 콜린을 체포하려 콜린에게 퀸넌이 죽었던 건물에서 만나자 주선하고 그곳에서 그에게 총을 겨누는데 콜린도 미처 존재를 모르고 있었던 경찰 내부 끄나풀이었던 동기 배리건이 도착해서 빌리와 브라운을 살해합니다.

콜린은 자신의 과거를 세탁하기 위해서 배리건을 죽이고 정식 보고는 배리건이 끄나풀이었고 배리건의 정체를 알고 있던 빌리가 브라운과 자신을 불러서 배리건을 체포하려 했지만 그걸 알아차린 배리건이 빌리, 브라운을 죽이고 천만다행으로 자신이 배리건을 사살했다고 올립니다.
그러고는 배리건이 유일한 스파이라고 합니다.

얼마뒤 경찰의 정보원으로 신원이 확인된 빌리의 장례는 성대하게 치러집니다.
콜린은 빌리의 장례식장에서 마들레인이 울고 있는 걸 발견하고 마들레인에게 말을 걸지만 마들레인은 콜린을 무시합니다.
콜린은 그래도 자신의 정체를 아는 사람이 없으니 장래가 유망한 경찰로 남을 것 같았지만 장보고 집에 도착해 들어가는데 미리 대기하고 있던 디그냄에게 살해당합니다.(디그냄은 사실 심증만 있었는데 자신을 찾아온 디그냄을 보고 체념한 듯한 콜린의 모습에 확증을 한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