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이야기

해외영화 조커 정보 / 줄거리 / 결말(스포O)

by 앙쏘 2023. 12. 15.
반응형

기본 정보

이 영화는 스릴러, 드라마 형태로 상영시간은 123분이며, 2019년 10월 02일에 개봉하였습니다.
평점은 8.97점이며, 527만 명이 상영하였습니다.
감독은 토드 필립스 님이며, 주연은 호아킨 피닉스 님입니다.
조연은 재지 비츠, 로버트 드 니로, 프란시스 콘로이, 브래트 컬렌, 쉐어 위햄, 빌 캠프, 글렌 플레쉬러, 리 길 님입니다.

 

줄거리

1981년, 파티 광대이자 스탠드 업 코미디언인 아서(호아킨 피닉스)는 범죄, 실업자들이 난무하는 고담에서 어머니 페니(프란시스 콘로이)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아서는 망상을 하고 말도 일관성 없게 하고 스트레스를 받으면 그 상황과 어울리지 않게 웃음을 터뜨립니다.

비행 청소년들이 아서를 공격하는 일이 있었고 동료 랜들(글렌 프레쉬러)은 아서를 지켜주기 위해서 총을 줍니다.
아서는 이웃의 싱글 맘인 소피(재지 비츠)를 좋아해서 곧 있을 나이트 스탠드 업 공연에 그녀를 초대합니다.

그런데 어린이 병원에서 아서의 주머니에서 총이 떨어져서 랜들은 아서 총이라고 거짓말을 해서 아서는 해고를 당합니다.
지하철에서 광대 분장을 하고 있던 아서는 술 취한 웨인 엔터프라이즈에서 일하는 남자 3명에게 구타를 당하는데 아서는 자기방어를 위해 두 명을 바로 죽이고 나머지 하나는 쫓아가서 죽입니다.

이 살인사건을 토마스 웨인(브래트 컬렌)이 비난을 하면서 성공한 사람들을 부러워하는 자들을 광대라고 부릅니다.
고담의 부유층에 대한 시위가 시작되고 시위대는 아서를 상징하는 광대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기금 삭감으로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중단되어서 아서는 치료를 받지 못합니다.

소피는 아서의 스탠드 업 공연에 참석을 하지만 공연은 형편이 없었습니다.
그는 갑자기 웃음을 터뜨립니다.
아서의 우상인 인기 토크쇼의 진행자인 머레이 프랭클린(로버트 드 니로)이 아서가 한 스탠드 업 공연 클립 영상을 보여주면서 아서를 조롱합니다.

아서는 페니가 토마스 웨인에게 쓴 편지를 가로채고 자기가 토마스의 사생아라는 사실을 숨긴 어머니를 비난합니다.
아서는 웨인 저택에서 토마스의 어린 아들 브루스 웨인을 만나지만 집사 알프레드 때문에 도망칩니다.
열차 살인 사건을 수사하는 형사 둘이 방문을 하고 페니는 뇌졸증으로 입원합니다.

아서는 토마스의 행사에 몰래 가서 토마스를 만나지만 토마스는 페니가 망상증이고  페니가 네 친어머니가 아니라고 말합니다.
아서는 부정하면서 아캄 병원에 가서 페니의 파일을 훔쳐 1950년대 병원에서 간호사로 일하면서 페니가 아서를 입양한 사실을 알게 됩니다.

페니는 학대로 체포되어 감옥에서 죽은 남자와 아서를 같이 키웠습니다.
페니는 토마스랑 불륜 관계였다고 주장을 하지만 돈을 받으려고 한 거짓말인 것 같습니다.
정신이 혼미해진 아서는 집에 갔다가 소피의 집에 들어갑니다.

 

결말

겁에 질린 소피는 잘못 들어왔다면서 아서에게 나가달라고 합니다.
그 둘의 관계도 아서의 망상인 걸로 밝혀집니다.
다음날, 아서는 병원에서 어머니 페니를 베개로 질식시켜 죽입니다.

아서의 스탠드 업 클립이 인기가 많아지고 머레이 쇼에 초청을 받습니다.
그가 방송을 준비하는데 전 동료인 게리와 랜들이 찾아옵니다.
아서는 복수를 위해서 랜들을 죽이고 자기에게 잘해준 게리는 살려줍니다.
스튜디오로 가는 동안 아서는 두 형사에게 쫓겨 광대 분장을 한 시위대로 가득 찬 열차로 쫓깁니다.
한 형사가 실수로 시위대를 쏴서 난동이 일어나고 그 틈에 아서는 도망칩니다.

공연이 시작되기 전, 아서는 머레이에게 자기를 조커라고 소개해달라고 합니다.
아서가 등장하지만 이상한 소리를 하고 열차에서 한 살인을 고백을 합니다.
그리고 사회가 어떻게 억압하고 정신적으로 아픈 사람을 버리는지에 대해서 불평하면서 자기를 조롱했던 머레이를 비난합니다.

머레이가 경찰을 부르겠다고 위협을 하자 아서는 생방송에서 머레이의 머리를 쏩니다.
고담 전역에서 폭동이 일어나고 폭도 중 하나가 웨인 가족을 코너로 몰아 토마스와 그의 아내 마사를 죽이고 브루스는 살려줍니다.
아서는 살인죄로 체포당하는데 앰뷸런스를 탄 폭도들이 아서를 태운 경찰차를 들이받아 아서를 풀어줍니다.
아서는 차 위에서 사람들의 환호에 맞춰서 춤을 춥니다.

아캄 병원, 아서는 농담을 하고 혼자 웃으면서 정신과 의사에게 이해하지 못할 거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피투성이 발자국을 남기고 심리치료실을 빠져나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