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이야기

한국영화 괴물 정보 / 줄거리 / 결말(스포O)

by 앙쏘 2024. 7. 14.
반응형

 

기본 정보

개요 모험, 액션, 스릴러, 코미디, 드라마, SF, 판타지 | 한국 | 119분                        | 2006.07.27

감독 봉준호

출연 송강호 - 강두 역

        변희봉 - 희봉 역

        박해일 - 남일 역

        배두나 - 남주 역

        고아성 - 현서 역

        이재응 - 세진 역

        이동호 - 세주 역

 

 

 

 

 

 

 

 

줄거리

 

2000년, 미군 장교 더글러스는 한국인 군의관에게 포름알데히드 200병을 한강으로 이어지는 배수구에 버리라 명령합니다. 그 후 몇 년간 수로에서 이상한 생물체가 목격이 되었고 그 강에 있던 물고기들은 멸종됩니다.

 

 

2006년, 좀 모자라 보이는 박강두라는 남자가 아버지 희봉과 함께 강 근처에서 매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들의 다른 가족으로는 강두의 딸 현서, 국가대표 메달리스트 여동생 남주, 알코올 중독자인 남동생 남일이 있습니다.

 

 

거대한 생명체가 한강에서 나타나 사람들을 공격하기 시작하고 많은 사람들이 죽어나갑니다. 강두는 한 무리에서 딸을 붙잡고 도망치는데 자기가 딸이 아닌 다른 사람 손을 잡고 있다는 걸 알게 되는데 괴물이 현서를 붙잡고 강으로 들어갑니다. 희생자들을 위한 대규모의 장례식, 정부 사람들과 미군이 도착해 그의 가족을 포함한 괴물과 접촉한 사람들을 격리시킵니다. 괴물은 치명적인 알려지지 않은 바이러스의 숙주라고 합니다.

 

 

강두는 현서로부터 전화를 받습니다. 현서는 큰 하수구라며 자기 위치를 알리지만 목소리가 잘 들리지 않습니다. 강두와 그의 가족들은 현서를 찾기 위해 병원을 탈출하고 흥신소 직원들로부터 트럭과 구해 한강으로 갑니다. 세주, 세진 형제가 먹을 걸 구하려고 희봉의 매점을 털다가 괴물에게 공격을 받고 잡혀갑니다. 괴물은 하수구의 자기 아지트로 가서 입에 있는 걸 뱉어내는데 세주만 살아 있었습니다. 현서는 괴물이 올 수 없는 배수관 안으로 세주가 숨는 걸 도와줍니다.

 

 

강두네 가족들은 괴물을 발견하고 탄약이 떨어질 때까지 괴물을 쏩니다. 희봉이 괴물을 끝장내려고 한 발이 남은 총을 들고 괴물에게 방아쇠를 당기지만 강두가 총알을 잘못 세서 총알이 없었고 희봉은 가족들에게 도망치라 하고 괴물에게 희생됩니다. 강두는 특수부대에게 체포당하고 남일은 남주와 헤어졌다가 민주화 운동을 같이 한 선배를 만납니다. 선배가 일하는 곳에 가서 현서의 위치 추적을 하지만 알고 보니 정부에서는 강두의 가족들에게 현상금을 걸었고 남일이 모르는 사이 선배는 현상금을 받으려고 정부에 신고를 한 것입니다. 남일은 원효대교 근처의 현서 위치를 적고 도망갑니다.

 

결말

 

강두는 미국 과학자가 바이러스가 없다고 말하는 걸 듣고 딸을 구하러 가려고 하지만 강제로 전두엽 수술을 당합니다. 괴물이 잠이 들자 현서는 시체들의 옷으로 밧줄을 만들어 은신처에서 탈출을 시도합니다. 하지만 괴물이 깨어나 현서와 세주를 삼킵니다. 강두는 간호사를 인질로 잡고 탈출을 하는데 성공합니다. 남일은 자기를 도와주는 노숙자를 만납니다. 정부는 괴물을 죽이기 위해 에이전트 옐로우라는 화학물질을 강에 방류할 계획을 발표합니다. 강두는 괴물을 발견하는데 입에서 현서의 팔이 나와있는 걸 발견합니다.

 

 

강두는 괴물을 에이전트 옐로우가 방출되는 곳으로 쫓아가고 가다가 남주를 마주칩니다. 괴물은 생화학 무기 에이전트 옐로우가 설치되는 곳에 반대 시위를 하고 있는 환경단체, 시민들이 모인 곳에 가서 군중들을 공격합니다. 에이전트 옐로우는 괴물을 기절시킵니다. 강두는 현서와 세주를 괴물의 입에서 꺼내지만 현서는 의식이 없었습니다. 딸의 죽음에 격분한 강두는 남일, 남주, 노숙자의 도움을 받아 괴물을 공격하기 시작합니다. 남일이 마지막 화염병을 떨어뜨려 절망하는데 남주가 불화살로 괴물의 눈을 뚫고 괴물은 강으로 돌진하며 죽습니다. 그들은 오열하며 현서를 애도하는데 세주가 눈을 뜹니다. 강두는 세주를 안고 가족들에게 돌아갑니다.

 

 

얼마 후, 강두는 아버지의 매점을 다시 열고 세주를 입양한 듯 보입니다. 강두는 강을 보는데 기철을 느끼고 총을 집어 들고 살피지만 아무것도 아니었습니다. 이 사건의 여파는 잘못된 정보 때문이었다면서 괴물로 인한 바이러스는 없었다는 뉴스가 나오고 이들은 방송을 무시한 채 세주와 함께 사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