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이야기

한국영화 동주 정보 / 줄거리 / 결말(스포O)

by 앙쏘 2024. 7. 6.
반응형

 

기본 정보

개요 드라마 | 한국 | 110분 | 2016.02.17

감독 이준익

출연 강하늘 - 윤동주 역

        박정민 - 송몽규 역

        김인우 - 고등형사 역

        최홍일 - 동주 부 역

        김정팔 - 몽규 부 역

        최희서 - 쿠미 역

        신윤주 - 이여진 역

        성홍일 - 명희조 역

        민진웅 - 강처중 역

 
 
 

 

줄거리

 

1935년 북간도, 신앙을 버리지 말라는 아버지에게 송몽규는 세상이 변했다면서 반항을 합니다. 독실한 기독교 신자인 윤동주는 정지용 시집을 받고는 기뻐할 만큼 문학을 사랑하는 소년입니다. 이런 윤동주와 송몽규는 성격은 다르지만 절친한 친구 사이입니다.

 

 

연희 전문학교를 다니게 되는데 이여진을 만나서 정지용까지도 만나게 되는 행운이 생깁니다. 일제 강점기 억압에 불만이 많았던 송몽규는 정지용의 권유로 윤동주와 유학길에 오르게 됩니다. 송몽규는 동경대학, 윤동주는 릿교대학에 입학을 합니다.

 

 

일본이 전쟁을 일으킨 상황이라서 조선인들까지 징집을 당하게 되고 창씨개명도 강요를 당합니다. 송몽규는 일본군 안에 들어가서 반란을 일으키는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윤동주는 일본 여학생 후카다 쿠미를 만나게 됩니다. 후카다 쿠미는 윤동주의 시집 출간을 도와주려고 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전쟁 훈련을 거부했다는 이유로 수업 중 일본군들이 쳐들어와서 강제로 윤동주의 머리를 밀어버립니다. 송몽규는 윤동주에게 고향으로 돌아가자고 합니다. 송몽규는 돌아가고 싶지만 윤동주는 후카다 쿠미가 번역과 시집 출간을 도와주고 있어서 바로 돌아갈 수 없었습니다.

 

 

송몽규는 무력으로 일제에 대항을 하고 윤동주는 시를 써서 일제에 대항을 하려고 합니다. 조선 유학생들을 모아서 혁명을 일으키려 했던 송몽규는 일본 경찰에 잡혀가고 윤동주는 미행을 당하게 됩니다.

 

결말

 

후카다 쿠미가 번역한 원고를 전달해 주기 위해서 어느 다방에서 윤동주와 만납니다. 후카다 쿠미는 시집 제목을 물어보고 윤동주는 다방의 냅킨에 제목을 적어 주려고 하는데 일제 형사들이 들이닥칩니다. 송몽규, 윤동주 둘 모두 형무소에 갇혀서 취조를 당합니다.

 

 

형사들은 수상한 문서에 서명을 하라고 하는데 생체실험을 하며 국제적 비난을 피하기 위한 신체 포기각서였습니다. 혁명을 주도하던 투사였던 송몽규는 절망하며 사인을 해주고 오히려 내성적이었던 윤동주는 이 문서를 찢어버리면서 거부를 합니다.

 

 

하지만 실험도구가 되어 정기적으로 맞던 주사로 둘은 죽게 됩니다. 송몽규, 윤동주의 아버지들이 아들을 면회를 왔지만 윤동주는 이미 죽은 후였고 송몽규도 목숨이 위태롭습니다.

 

 

다방에서 윤동주가 일제 형사들에게 잡히기 전 다방 냅킨에 시 제목을 쓰는 장면이 나옵니다.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