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이야기

해외영화 디스트릭트 9 정보 / 줄거리 / 결말(스포O)

by 앙쏘 2023. 8. 16.
반응형

기본 정보

이 영화는 SF, 액션, 스릴러, 드라마 형태로 상영시간은 112분이며, 2009년 10월 15일에 개봉하였습니다.
평점은 8.98점이며, 84만 명이 상영하였습니다.
감독은 닐 블롬캠프 님이며, 주연은 샬토 코플리, 바네사 헤이우드, 제이슨 코프, 데이빗 제임스 님입니다.
조연은 나탈리 볼트, 실베인 스트라이크 님입니다.

 

줄거리

1982년, 남아프리카 공화국 요하네스 버그 상공에 거대한 비행접시가 나타납니다.
하지만 비행접시는 움직임이 며칠 동안 없었습니다.
다국적 군수회사인 MNU가 비행접시 안을 샅샅이 조사를 하는데 말라비틀어져서 죽어가는 외계인들이 그 안에 바글바글 거리고 있었습니다.
남아공 정부에서는 이들을 돕기 위해서 '디스트릭트 9'이라는 구획을 따로 만들어서 그들을 격리시키고 식료품 등을 지원해 줬습니다.

그러나 현지 주민들과 외계인들의 무력 충돌이 점점 잦아지고 요하네스 버그는 혼란에 빠집니다.
결국 디스트릭트 9는 나이지리아 계 갱들이 장악을 해서 온갖 역겨운 행위들을 벌이는 무법천지가 되어버렸고 사람들은 외계인들의 모습이 곤충 프런과 비슷하다며 프런이라고 부르고 개만도 못한 취급을 합니다.

2010년 8월, 정부는 디스트릭트 9의 정화를 위해서 프런들을 요하네스버그에서 200km 떨어진 지역에 설립한 구역으로 이주를 시키려고 합니다.
이에 MNU 용병들과 직원들이 프런들 이주에 필요한 법적 동의를 받아내기 위해서 디스트릭트 9으로 투입이 됩니다.
하지만 이 절차를 밟던 도중 요원 비커스 메르바(살토 코플리)가 프런인 크리스토퍼 존슨이 제조한 외계물질 유동체에 노출당합니다.

팔을 다친 비커스는 치료를 받고 집에 와서 사람들과 승진 축하 파티를 합니다.
하지만 비커스는 갑자기 검은 피를 토하고 병원에 실려갑니다.
치료한 곳을 감싼 붕대를 풀어보니 그 속에서 외계인의 손이 나왔고 외계물질에 노출이 된 비커스는 점점 외계인으로 변해가고 있었습니다.
비커스의 아내는 걱정하지만 MNU 고위층의 방해로 남편에게 접근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외계인들만 조작이 가능했던 외계 총이 외계인의 팔을 얻은 비커스도 사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MNU에서는 인간이 외계 무기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할 수 있게 되자 비커스를 실험 대상으로 하고 사격 연습을 시작합니다.
살아있는 외계인들을 표적으로 쓰자 비커스는 표적을 돼지고기로 바꿔서 연습을 하자고 애원하지만 MNU에서는 비커스가 강제로 사격을 하도록 손에 전기 충격을 해버립니다.

갈 곳이 없어진 비커스는 '디스트릭트 9'으로 도망을 칩니다.
미디어에서는 합성으로 비커스가 외계인과 잠자리를 가져서 이렇게 된 거라며 거짓 보도를 하고 비커스를 알던 사람들도 이제 그를 멀리하게 됩니다.
외계인 중 가장 현명했던 크리스토퍼의 집에 간 비커스는 자신을 숨겨달라고 하는데 크리스토퍼는 비커스의 손을 보고 지하실에 숨겨줍니다.
지하실에 있는 작은 비행선을 작동하고 비커스의 손을 다시 정상으로 만들려면 그 유동체가 필요합니다.

비커스, 크리스토퍼는 MNU 지하 실험실에서 외계인들에게 행하는 잔인한 실험을 목격하고는 얼어붙어버립니다.
결국 유동체가 담긴 캡슐을 가지고 비행선으로 돌아가는데 비커스는 크리스토퍼에게 자기 손을 고치는 데 얼마 걸리냐 묻고 크리스토퍼는 실험 대상이 된 자기 동족들을 구해야 한다면서 3년이 걸린다고 말합니다.
화난 비커스는 크리스토퍼를 기절시키고 비행선으로 돌아가 조작을 하지만 MNU가 쏜 미사일에 맞고 추락합니다.

 

결말

MNU은 비커스, 크리스토퍼를 데려가려고 하지만 '디스트릭트 9'를 장악한 나이지리아 계 갱들은 비커스처럼 외계 무기를 사용하고 싶어서 수송 차량을 막습니다.
그는 비커스의 외계 팔을 잘라서 먹으면 자기들도 그렇게 된다고 믿습니다.
크리스토퍼의 아들은 혼자 비행선에 남아서 컴퓨터를 조작해 지상에 있던 외계 로봇을 되살립니다.
로봇이 비커스도 외계 생명체로 인식을 해 그는 살리고 인간들은 죽입니다.
비커스는 자유로워지고 외계 로봇 갑옷도 입습니다.

크리스토퍼가 MNU에 잡히는 걸 보고 혼자 도망치던 비커스는 군인들이 크리스토퍼를 죽일 계획인 걸 듣고 그를 구하기 위해 돌아갑니다.
자신은 마지막까지 MNU를 유인하는 역할을 하고 MNU 군인쿠버스는 비커스를 끝까지 공격합니다.
비커스는 로봇에서 나와 기어가는데 쿠버스가 그를 죽이려고 하자 다른 외계인들이 쿠버스를 죽입니다.

크리스토퍼와 아들은 모션을 움직여 우주로 돌아가고 비커스는 3년 후 돌아오겠다는 크리스토퍼의 말을 믿고 기다리지만 그는 돌아오지 않았고 크리스토퍼는 완전한 외계인으로 변합니다.

 

해석

외계 SF 영화일 것만 같은 이 영화는 사실은 현실적인 문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영화에서 외계인이 살고 있는 구역 디스트릭트 9은 실제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빈민가 흑인들이 사는 판자촌 '디스트릭트 6'을 본떠서 만든 영화입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은 백인과 흑인 차별이 심한 곳이라 인간의 외계인 차별이 잘 드러나는 국가로 배경을 세운 것 같습니다.

디스트릭트9에 사는 외계인들은 디스트릭트 6에 사는 빈민 흑인을 의미합니다.
영화에서 외계인을 몰아내려는 시민들은 실제로 흑인을 탄압하는 백인들을 의미합니다.

영화에서 완전히 외계인의 모습으로 변해버린 비커스는 쓰레기를 뒤지며 살아가지만 쓰레기로 꽃을 만들어 집 앞에 둡니다.
외계인으로 변했지만 아내를 사랑하는 마음은 여전하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백인들이 흑인들을 탄압하지만 똑같이 존중받아야 할 인간이라는 걸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