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이야기

해외영화 인생 정보 / 줄거리 / 결말(스포O)

by 앙쏘 2024. 5. 19.
반응형

 

기본 정보

개요 드라마 | 중국, 대만 | 132분 | 1995.05.27

감독 장이머우

출연 갈우 - 푸구이 역

        공리 - 자전 역

        장루, 샤오총, 류텐지 - 펑샤 역

        둥페이 - 요우칭 역

        뉴번 - 촌장 역

        궈타오 - 춘성 역

        강무 - 완얼시 역

        예대홍 - 룽얼 역

 

 

 

 

 

 

 

줄거리

 

1940년대, 부자의 아들이자 도박꾼인 푸구이는 룽얼이라는 남자에게 전 재산을 잃습니다. 그의 아버지는 마지막 남은 재산인 집문서까지 룽얼에게 넘어가자 충격으로 사망하고 푸구이의 아내 자전은 딸 펑샤, 뱃속의 아들 유우칭과 함께 푸구이를 떠납니다. 푸구이는 룽얼에게 돈을 빌려달라고 하는데 룽얼은 푸구이에게 그림자극을 해보라며 도구를 빌려줍니다.

 

 

그는 춘성이라는 이름의 파트너와 함께 그림자극을 시작합니다. 중국은 당신 내전이 일어났고 푸구이와 춘성은 공연 도중에 군대에 징집됩니다. 둘은 전쟁 중에 공산주의 혁명가들을 위해서 그림자극을 하며 표창장을 받습니다. 공산당의 승리 후 푸구이는 집으로 돌아왔지만 펑샤는 일주일간 열병을 앓아 말도 못 하고 귀도 잘 안 들립니다.

 

 

그가 돌아온 후 푸구이와 룽얼은 새 정권이 대저택을 인민들 숙소로 쓰게 하고 창고 곡식을 분배하라고 요구하자 분노해서 모두 다 태워버린 걸 알게 됩니다. 룽얼은 이방인이라 아무도 불 끄는데 도움을 주지 않았습니다. 결국 그는 재판을 받고 처형을 받습니다. 룽얼이 끌려가자 그는 군중 속에 있는 푸구이를 알아보고 끌려가면서 그에게 말을 걸려고 합니다.

 

 

푸구이는 그때 그 불행이 아니었더라면 룽얼의 운명이 자기 것이 되었을지 모른다는 걸 깨닫고 두려워하며서 골목길로 가다가 다섯 번의 총성을 듣습니다. 그는 집으로 가서 자전에게 무슨 일이 있었는지 말하고 공산당 인민 해방군에서 복무를 했다는 증명서를 꺼냅니다. 자전은 더 이상 자기들은 이방인이 아니고 죽임도 안 당할 거라 장담을 합니다.

 

 

10년 후 대약진 시대, 촌장은 모든 사람들에게 대만을 침략하기 위해서 강철을 생산하고 무기를 만들기 위한 국가적 운동으로 모든 고철을 기부하라고 합니다. 푸구이는 밤에 마을 전체를 위해서 공연을 하고 자기 노래 실력에 뿌듯해합니다.

 

 

그런데 얼마 지나지 않아 몇몇 소년들이 펑샤를 괴롭히기 시작합니다. 요우칭은 점심시간에 그 소년들 중 하나에게 뜨거운 국수를 머리에 던지며 복수를 합니다. 푸구이는 화를 내지만 소년 아버지가 애들끼리 싸움인데 이러는 건 반동적인 행위라 몰아붙이자 총살당한 룽얼이 생각나 요우칭을 떄립니다. 그 후 요우칭이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 자전에게 듣고 자기 아이들이 서로를 위해준다는 걸 깨닫습니다.

 

 

대약진운동으로 아이들까지 혹사를 당합니다. 그들은 노동에 지쳐 쉴 수 있을 때마다 잠을 자려고 노력을 합니다. 축제 기간 동안은 휴식을 하는데 온 마을 사람들이 만두를 먹습니다. 가족들이 식사를 하는데 요우칭의 학교 친구들은 전화가 와서 구장이 온다면서 일하러 오라 합니다. 자전은 푸구이가 요우칭을 재우지만 만두를 점심으로 싸주며 학교로 보냅니다. 푸구이는 업어서 아들을 학교로 데려가고 차가운 만두 먹지 말고 만두 먹기 전에 데워서 먹으라고 합니다.

 

 

이날 오후, 어른들과 학생들은 푸구이에게 요우칭이 구장에 의해 살해를 당했다는 사실을 알려줍니다. 일을 하다 피곤했던 요우칭이 쉬는데 구장의 차가 벽을 박아 요우칭이 압사를 했다는 것입니다. 자전, 푸구이, 펑샤는 슬픔에 분노를 합니다.

 

 

구장은 요우칭의 무덤을 방문하는데 구장은 푸구이와 같이 그림자극을 하던 춘성으로 밝혀집니다. 춘성은 푸구이에게 사과를 하고 보상을 하려고 하지만 자전은 거절하고 자기들 가족에게 평생의 빚을 졌다 말합니다. 그는 차로 돌아오지만 그의 경비원이 펑샤가 차 유리창 깨고 난동 피우는 걸 막는 걸 봅니다. 그는 경비원을 말리고 혼자 집으로 걸어갑니다.

 

결말

 

10년이 더 지난 1960년대, 뉴촌장은 푸구이의 가족들에게 반형명적이라 여겨지는 그림자극 소품을 불태우라고 합니다. 펑샤는 불태우는데 뉴촌장이 온 이유는 펑샤의 결혼 상대를 논의하기 위해서였습니다. 펑샤는 이제 다 컸고 그녀의 가족은 펑샤가 공장 홍위병 지도자인 완얼시를 만나도록 주선합니다. 사고로 장애를 입은 완얼시는 펑샤의 집의 지붕을 고치고 직장 동료들과 벽에 마오쩌둥 벽화를 그립니다. 그는 친절하고 신사적인 남자였고 펑샤와 사랑에 빠져 결혼하고 펑샤는 곧 임신을 합니다.

 

 

아직 정부에서 일하던 춘성은 자전에게 용서를 구하려고 결혼식 직후 찾아가지만 자전은 여전히 거절합니다. 나중에 춘성은 주자파로 낙인찍혀서 모진 고생을 당합니다. 춘성은 푸구이 가족들에게 자기 아내가 자살을 했고 자기도 그러고 싶마벼 옵니다. 그리고 자기가 모은 돈을 모두 그들에게 돌려줍니다. 푸구이는 돈을 받는 걸 거부합니다. 춘성이 떠나려고 하자 자전은 그에게 죽지 말고 살라면서 그가 여전히 자기들에게 목숨을 빚지고 있따는 걸 떠올리게 하며 격려를 합니다.

 

 

몇 달 후 펑샤가 산후 출혈을 하고 그녀의 부모님, 남편은 펑샤와 병원으로 갑니다. 하지만 모든 의사들은 과잉 교육을 받았다는 이유로 비두회에 끌려갔고 학생들만 남아 있었습니다. 완얼시는 공장 홍위병 지도자라는 신분을 이용해서 비투회에 끌려간 대학교수급 전문의 왕교수를 빼와서 진료를 보게 합니다. 하지만 왕교수는 며칠간 굶어 힘이 없어서 푸구이가 그를 위해 7개의 만터우(만두)를 사 오고 아들의 이름은 그 이름을 따서 만터우라고 짓기로 합니다.

 

 

그러나 펑샤는 출혈을 하기 시작하고 간호사들은 당황해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합니다. 가족과 간호사들은 의사의 조언을 구하지만 왕교수는 의사는 7개의 만터우를 먹었는데 너무 많은 물을 마셔서 빵이 위에서 7배로 불어서 과식으로 혼절을 합니다. 가족들은 속수무책이고 펑샤는 산후 출혈로 사망합니다.

 

 

푸구이와 자전에게는 이제 사위인 완얼시, 손자 만터우만 남았습니다. 요우칭과 펑샤의 성묘를 하고 그들은 만터우가 살아갈 세상은 더 좋은 세상이 될 거라 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