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이야기

해외영화 추락의 해부 정보 / 줄거리 / 결말(스포O)

by 앙쏘 2024. 1. 22.
반응형

기본 정보

이 영화는 드라마, 스릴러 형태로 상영시간은 152분입니다.
감독은 쥐스틴 트리에 님이며, 주연은 산드라 휠러, 스완 아르라우드, 밀로 마차도 그라너 님입니다.

 

줄거리

그르노블 근처의 외딴 산장, 사무엘 말레스키(사무엘 테이스)는 다락방에서 너무 크게 음악을 틀어놔 그의 아내인 독일 양성 소설가 산드라 보이터(산드라 휠러)는 인터뷰하러 온 여학생에게 다음에 다시 인터뷰하는 게 좋겠다고 일정조정을 부탁합니다.
그들의 아들 다니엘(밀로 마차도 그라너)은 안내견 스눕과 함께 사무엘이 다락방 창문에서 떨어져 죽은 걸 발견합니다.
오랜 친구이 변호사 빈센트 렌지와 얘기를 나눈 슨드라는 그가 우발적으로 떨어졌을 거라 말합니다.

빈센트는 법원에서는 이 사실을 믿지 않을 거라 말하자 산드라는 빈센트가 6개월 전에 항우울제를 복용하고 있었는데 아스피린 과다 복용을 하려고 했던 걸 말합니다.
빈센트는 산드라의 팔에 있는 멍을 발견하는데 산드라는 주방에 부딪혀서 생긴 거라 말합니다.

다니엘은 경찰 조사를 받으면서 자기가 집을 나갈 때 부모님이 차분한 투로 대화를 나누고 있었다고 말하지만 자기가 서 있었던 위치에 대해서는 산드라와 상반된 진술을 해버렸습니다.
부검으로 알게 된 사무엘이 땅에 떨어지기 전에 있었던 머리 상처, 피가 튄 자국 그리고 사무엘이 죽기 전 그가 산드라와 벌인 싸움의 녹음 결과 그녀는 기소됩니다.

재판 과정에서 산드라의 변호인단은 사무엘이 다락방 창문에서 떨어져 헛간에 부딪힌 거라 주장합니다.
반면 검찰은 산드라가 둔기로 그를 때려서 3층 발코니에서 밀어낸 거라 추론합니다.
사무엘이 자살 의도가 없었다 주장하는 사무엘의 정신과 의사와 법정에서 말다툼을 하던 과정에 산드라는 사무엘에 대한 원망을 말합니다.

녹음된 싸움 내용은 사무엘이 산드라에게 표절을 했고 불륜을 저질렀으며 자기 삶에 대해서도 통제를 하려고 한다고 비난을 하고 있었습니다.
말다툼을 하고 육체적 폭력으로까지 번지지만 누가 누구를 때리는지는 정확히 소리로만 판단할 수 없었습니다.
검찰은 모든 폭력이 산드라로 인해 시작된 거라 주장합니다.
산드라는 벽에 유리컵을 던지고 사무엘의 얼굴을 때렸고 팔에 있는 멍은 사무엘이 자기를 붙잡아 생긴 거라 말합니다.
그리고 때리는 소리가 들린 건 사무엘이 자기를 때린 거라 말합니다.

산드라는 사무엘이 죽기 1년 전 자기가 한 여자와 바람을 피운 사실을 인정합니다.
검찰은  사무엘이 음악을 시끄럽게 튼 건 산드라가 인터뷰하는 사람과 썸을 타는 걸 질투해서라고 하면서 그것 때문에 산드라가 사무엘을 죽인 거라고 주장을 합니다.
검사는 그녀가 사무엘을 살해하는 게 그녀가 최근에 쓴 소설에 나오는 캐릭터의 생각에도 반영된 건지 주목을 해봅니다.

산드라는 하나의 녹음만으로 자기들의 결혼생활을 다 알 수 없고 소설 속 나오는 인물이 자기 성향을 반영하는 것도 아니라고 항변을 합니다.
다니엘은 다음 주 월요일 변론을 끝내기 전 증언을 하겠다고 하고 판사는 법정 모니터 마지를 데려오는 걸 포함해서 다니엘이 증언하는 데 영향을 미치지 못하게 엄격한 규칙을 제정하고는 산드라가 어려워하지만 모든 대화는 프랑스어만 쓰게 합니다.

 

결말

다니엘은 산드라가 주말 동안 집을 떠나있길 요청했습니다.
사무엘의 아스피린 과다 복용에 대해서 산드라의 증언을 들은 다니엘은 그때 스눕이 아팠던걸 기억하고는 스눕이 사무엘의 구토물을 먹은 걸로 의심해서 주말에 스눕에게 아스피린을 먹이고 산드라가 증언한 것과 똑같은 효과가 있다는 걸 알게 됩니다.

다니엘은 무엇이 진실인지 알아내기 위해 노력하는 자기 고뇌를 마지에게 털어놓습니다.
마지는 때로는 진정한 진실이 뭔지 모르면 우리한테 진실한 쪽을 결정하면 된다고 조언을 합니다.
증인석에 선 다니엘은 어머니가 이런 짓을 했다면 이해할 수 없지만 아버지가 그랬다면 이해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다니엘은 자기와 아버지 사무엘이 스눕을 수의사에게 데려갔을 때 아버지는 다니엘에게 사랑하는 사람이 죽을 거고 그래도 삶은 계속된다는 걸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고 증언을 합니다.
다니엘은 그것 때문에 사무엘이 자살한 거라고 생각을 한다고 말합니다.

산드라는 다니엘의 증언 이후 무죄 판결을 받습니다.
집에 돌아온 산드라는 사무엘을 안아주고 산드라는 스눕과 잠자리 들기 전 사무엘의 사진을 가만히 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