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이야기

해외영화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 정보 / 줄거리 / 결말(스포O)

by 앙쏘 2023. 12. 31.
반응형

기본 정보

이 영화는 드라마, 멜로, 로맨스 형태로 상영시간은 100분이며, 2004년 09월 03일에 개봉하였습니다.
평점은 8.61점입니다.
감독은 피터 웨버 님이며, 주연은 콜린 퍼스, 스칼릿 조핸슨, 톰 월킨슨 님입니다.
조연은 주디 파핏, 킬리언 머피, 에시 데이비스, 조안나 스캔런, 알라키나 맨 님입니다.

 

줄거리

그리트(스칼렛 요한슨)는 1965년 네덜란드 공화국에 살고 있는 수줍은 많은 16세 소녀입니다.
도자기 화가인 그녀의 아버지는 최근에 눈이 멀어 일을 할 수 없게 되었고 가족들의 재정 상황은 위태로워집니다.
그리트는 유명한 화가인 요하네스 베르메르(콜린 퍼스)와 그의 아내 카라니아(에시 데이비스)의 집에서 하녀로 일하기 위해 델프트로 가게 됩니다.
그곳으로 가는 길에 그녀는 시장 광장으로 통하는 운하 다리 위의 나침반에서 잠깐 멈춥니다.

그녀는 혹독한 계급구조의 가장 낮은 위치에서 부지런히, 군말 없이 일합니다.
그녀는 베르메르의 버릇없는 사춘기 딸 코넬리아(알라키나 맨)의 불친절한 태도에도 불구하고 적응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합니다.
그리트가 물건을 사러 나가는데 그녀를 본 정육점 아들 피터(킬리언 머피)는 그녀에게 반합니다.
그리트가 카타리나가 절대 들어가지 말라고 했던 베르메르의 작업실을 청소하면서 화가는 그녀와 대화를 나누기 시작합니다.

대화를 나누며 서로를 조금씩 알아가고 베르메르는 그리트가 그림에 흥미가 있고 빛, 색에 대한 이해와 예술적 소질이 있다는 걸 알게 됩니다.
베르메르는 그리트가 물감을 섞거나 그림 작업을 돕도록 가르쳐 주고 카타리나가 둘이 시간을 보내는 걸 알면 화를 낼까 봐 비밀로 하면서 다른 일을 하는 척 함께 작업을 합ㄴ디ㅏ.
그런데 그의 장모 마리아 틴스가 그리트(주디 파핏)가 베르메르에게 영감을 주고 있다는 걸 알게 됩니다.

베르메르의 부유한 후원자인 반 라이벤(톰 월킨슨)은 베르메르의 집에 찾아왔다가 그리트에게 주목을 합니다.
그는 베르메르에게 자기 집으로 데려와서  함께 그려줄 걸 요청하지만 베르메르는 거절하지만 반 라이벤을 위해 그리트의 초상화를 그리는 것에 동의합니다.
그가 비밀리에 작업을 할 때 카타리나는 뭔가 잘못되고 있다는 걸 알아차리고 하녀를 더욱 경멸하게 됩니다.

반 라이벤은 안뜰에서 그리트를 강간하려고 하지만 실패로 돌아갑니다.
카타리나가 하루 동안 외출을 했을 때 그의 어머니는 그리트에게 자신의 딸의 진주 귀걸이를 건네주고 베르메르에게 그림을 완성해달라고 부탁을 합니다.
마지막 그림을 그릴 차례, 베르메르는 그리트의 왼쪽 귓볼을 뚫어서 초상화를 위한 귀걸이를 걸어줍니다.
그리트가 아파하자 베르메르는 그녀의 얼굴을 어루만져 주면서 긴장감이 고조됩니다.

 

결말

그녀는 베르메르에 대한 생각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피터에게 달려가고 둘은 헛간에서 사랑을 나눕니다.
피터는 청혼을 하지만 그리트는 아무 말 없이 집으로 돌아갑니다.
그리트는 카타리나의 어머니에게 귀걸이를 돌려줍니다.
카타리나는 그리트가 자신의 귀걸이를 하고 초상화를 그렸고 자기 엄마가 도운 걸 알고 분노를 합니다.
베르메르에게 그림을 보여달라고 하는데 그림에서 느껴지는 친절함에 기분 상한 카타리나는 외설적이라면서 베르메르에게 왜 자신은 그려주지 않냐 눈물 흘리며 묻습니다.

베르메르는 카타리나에게 이해를 못 하겠다고 말하자 카타리나는 그림을 부수려고 하지만 실패합니다.
카타리나는 그리트를 집에서 쫓아냅니다.
베르메르는 반대를 하지 못합니다.
그리트는 다시 한번 다리 위 나침반에 멈췄다가 부모님의 집으로 돌아갑니다.
반 라이벤은 완성된 그림을 뿌듯하게 바라봅니다.
나중에 그리트의 부모님의 집에 찾아가 선물을 가져다주는데 그림에서 그리트가 썼던 파란 두건이었고 그 안에는 카타리나의 진주 귀걸이가 감싸져 있었습니다.

반응형

댓글